본문 바로가기

도기소식

도기플라워 아마존 시장 분석편

고객의 성향과 소비 패턴을 끊임없이 궁구하고 공부하자.

 

커머스 사업을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트렌드에 민감한 것,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도기플라워 팀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어떤 상품에 관심을 갖고 또 소비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안에서 얻는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어떤 상품을 소싱해야 할지 또 어떤 방향으로 커머스 사업을 해가야 할지 정하는 시간을 주마다 가져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저희 팀이 갖고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 또, 함께 소비시장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해외의 e-commerce 하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떠올리는 브랜드, 바로 아마존 인데요

오늘은 아마존 소비트렌드를 분석하는 방법과 그중에서도 펫 관련 상품을 서칭하고 알아봅시다!

 

아마존 셀러앱 사용방법 알아보기 !

 

가장 먼저 아마존의 소비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를 공유드리고, 사용법을 함께 알아봅시다.

아마존의 어느정도 숫자의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어느가격에 구매하는지 알아보는 사이트는 무수히 많지만,

다양한 사이트를 이용해본 결과 무료이고, 간편하고 쉬운 사이트는 이 사이트가 가장 괜찮아 현재까지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 : https://dashboard.sellerapp.com/seller/dashboard

 

Sign up or Login to Amazon Seller Software | SellerApp

 

dashboard.sellerapp.com

 

 

1. 상품랭킹 확인

영어권 사이트다 보니 아무래도 어느정도의 영어실력이 요구되겠습니다.

가장 먼저 사이트에 접속해 구글 로그인을 하면 메인페이지가 나오는데 우상단에서 아마존 서비스가 제공되는 국가를 선택해줍니다

(미국과 유럽 일부국을 제외하고는 서비스가 되지않는 것 같아요)

카테고리별 상품랭킹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좌측 메뉴중 Product Research 탭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해당 탭에서 카테고리를 클릭해 아마존의 다양한 카테고리 중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필요시 keyword를 입력해줍니다.

저의 경우 주로 pet supplies 로 서치합니다.

그다음 우측 Search Product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다음 화면처럼 해당 카테고리의 Opportunity Score, BSR, Rating의 평균치를 보여주고 아래에 제품들이 리스트업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상품은 BSR (Best Seller Rank)를 기준으로 랭크됩니다.

BSR 은 아마존에서 카테고리별로 상품의 매출 등의 요소에 따라 부여하는 평점으로, 쉽게 말해 가장 잘 팔리는 상품일 수 록 1에 가까운 숫자를

받게 된다고 보면 됩니다.

상단의 필터를 클릭하면 해당 기준에 따라 다시 제품들이 리스트업 되고, 또 각각의 필터를 원하는 순서대로 옮겨서 볼 수 있는데요.

저의 경우 Est.Oreders/day , Price, Est Revenue 를 중점적으로 살펴봅니다.

만약 셀러의 경우시라면 Opportunity Score를 확인하는 것도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해당 score는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 수와 매일의 소비량에 따라 해당 상품을 나도 판매해볼만 한지 검토해 볼 수 있는 score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각의 상품명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상품의 구매링크로 이동(동일한 상품을 올린 셀러들 중 가장 많이 Sales 하고 있는 페이지)하여 상품의 상세내용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총 100개의 상품을 리스트업 해주는데 저희의 경우 앞에서부터 5페이지 정도는 꼼꼼히 확인하고 있는 것 같아요.

오늘의 BSR 상위 상품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조금있다 하도록 하고

다음으로 키워드 분석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2. Keyword Search

다음으로 키워드 검색을 하는 방법을 알아볼건데요. 마찬가지로 좌측 탭에서 Keyword Tool 클릭, Keyword Research 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검색시 아래와 같이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오고 관심있는 키워드를 타이핑하면 연관 검색어를 제시해줍니다.

Dog treats(트릿 간식) 를 검색하고 Search 버튼을 눌러줍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키워드와 비슷한 키워드들의 관련도, 검색량, CPC, Orders/month 등이 보여집니다.

이를 통해 관련한 키워드의 검색량과 검색광고 입찰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마존의 cpc의 경우 경매 방식이기 때문에 아마존 셀러라면 이 수치가 상당히 중요하겠죠.

 

Match Type 은 총 6가지가 있는데, 그 중 Broad match와 Extended broad match, Phrase가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가령 여러분이 강아지 간식을 검색한다면, 강아지 훈련간식, 강아지 버팔로 간식 등 해당 구문이 포함되거나, 하나이상의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검색어가 보이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강아지 간식 중에서도 어떤 종류, 어떤 브랜드의 간식이 사람들에 의해 많이 검색되는지 아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있는 브랜드나 선호하는 제품의 형태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 볼 수 있겠죠!

 

 

1. Pet supplies

반려동물 식용품 분야의 오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고 있는 제품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흥미로운 제품의 상세 페이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죠.

여러분들이 직접 검색해보시면 알겠지만, 상위랭크된 상품 중 대부분은 우리나라의 반려인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해외 브랜드 제품이 나옵니다.

 

가장 높이 랭크된 4가지 제품은 각각 퓨리나 팬시피스트 간식, 응가봉지, 고양이 모래, 배변 패드였는데요.

대체로 데일리로 반드시 사용할 수 밖에없는 제품인 것 같네요.

하지만, 그렇기에 더 경쟁이 치열하겠죠. 아마 반려인 분들이라면 위 제품중 상당수를 국내에서도 이미 구매해보시거나

본적이 있으실텐데요. 아직까지 국내시장도 이러한 데일리 제품 혹은 간식의 경우 상당수가 해외에서 유입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으로 미국의 반려인분들에게 조금은 특화(?)되어있다고 볼 수 있는 제품군을 살펴보았는데요. 아직까지 진드기 등 벌레가 많은 미국의 경우 이런 진드기 퇴치제 혹은 물린 곳에 드는 약과, 또 카펫을 많이 이용하는 미국에서 반려동물의 소변냄새를 해결할 수 있는 스프레이, 짖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무시무시한(?) 목줄과 귀여운 오리인형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리인형의 털이 부드럽고 강아지가 무척 좋아한다는 평이 많아 구매해보고픈 생각이 드네요

또 흥미로운 제품 몇가지를 더 찾았는데요

첫번째로 매트의 경우 하루 평균 700개나 팔리는 제품이라 엄청난 기능이 숨겨져있나 했는데

단순히 엄청난 편안함 때문이라니...

마케팅의 힘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ㅎ

두번째 상품은 강아지 불안보조제 스프레이인데요

여행이나 장기간 떨어져 있어야 하는 경우에 해당 스프레이를 뿌리면 아이들이 진정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해

꽤나 흥미로운 제품같았어요

분리불안이 조금있는 복실몽실이에게도 이런 제품이 효과가 있으려나..

이외에도 평소 잘 보지 못했던 다양한 상품이 있었는데 여러분들도 직접 살펴보시고

트렌드 분석과 유용한 제품 보물찾기에 성공해보시길 바래요~

이 리뷰는 광고/협찬 없이 순수 호기심으로 작성된 후기 입니다.